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 - 특이 상황에서 확인 법

[일상]전자기기

by 하마nn 2020. 4. 28. 02:35

본문

에어팟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 - 그리고 특이 상황에서 확인 법

에어팟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이 글이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글은 펌웨어 버전에 대해서 다루고 있지만,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에어팟에 관한 모든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20/04/19 - [똑똑하게 사는 법] - 에어팟의 모든 것(제품, 사용, 고장 등) - 총 정리 링크

 

에어팟의 모든 것(제품, 사용, 고장 등) - 총 정리 링크

에어팟의 모든 것(제품, 사용, 고장 등) - 총 정리 링크 어느 순간 부터 와이어리스(Wireless) 전자제품의 편리함은 내 생활 깊숙히 파고 들었습니다. 한번 사용해보면 유선 제품을 어떻게 사용했었는지 모를 만..

hama116.tistory.com

 

에어팟 펌웨어 버전 이란?

에어팟을 비롯하여 전자제품에는 펌웨어 버전이라는 개발 단계에서 저장 해 놓은 최소한의 기억하고 있는 명령어 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에어팟이 구동되기 위해서 필요한 명령어를 에어팟 자체의 메모리에 기억시켜 놓는데, 이것을 펌웨어라고 하며 일반인들은 이 펌에어 접할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에어팟에 사용에 있어서 펌웨어 버전 불일치는 각종 오류를 동반하기 때문에 에어팟을 사용하는 중에 문제가 생기면 펌웨어 버전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연결에 문제가 생길 경우 펌웨어 버전을 체크해 보면 대부분 해결이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에어팟 펌웨어 불일치로 일어나는 일들

주료 일어나는 주요 문제점은 연결 해제 후 다시 연결 시 연결이 재대로 되지 않는 다는 점 입니다. 상식적으로 연결이 되었던 것이 다시 연결이 안되는 현상이 납득이 되지 않지만, 개발자 관점에서 본다면 에어팟이 작동 되기 위한 최소한의 작동 명령이 기록되어 있는 펌웨어 버전이 안맞으면 작동 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펌웨어 버전은 에어팟을 사용하는 도중에 자동으로 맞춰지고, 업데이트가 되기도 합니다. 정상사용 중이라면 이 펌웨어 최신화나 좌우 불일치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실 사항이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페어링 버전을 확인 하는 방법
  1. 에어팟을 먼저 아이폰에 연결을 해 줍니다.
  2. 아이폰 설정 - 일반 - 정보 - AirPods - 펌웨어 버전
  3. 현재 펌웨어 버전을 확인(2020.4.28기준)
    • AirPods 2세대 : 6.8.8
    • AirPods Pro : 2C54

펌웨어 버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아직 업데이트 전이네요 ^^)

특수 상황에서 펌웨어 버전 확인 방법

우선 사과 말씀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특수 사항에서 발생하는 펌웨버전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알아 내기 위한 방법을 나열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아이폰이 아니고서는 펌웨어 버전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에 내가 안드로이드 폰인데, 펌웨어 버전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면 에어팟을 다른 아이폰에 연결 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말고는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펌웨어 버전 확인이 필요할 경우 아이폰이 준비물로 필요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미연결 상태에서 펌웨어 버전 확인 법 )

이 또한 방법이 없습니다. '펌웨어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펌웨어 버전이 최신화 여부에 관계없이 페어링은 잘 됩니다. 

 

다만 페어링이 안되는 경우는 좌/우 유닛간 불일치로 인해서 버전이 다른 경우에 페어링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미연결 상태에서 펌웨어 버전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아래 두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펌웨어 버전을 좌/우 일치 시키는 작업을 선행 해 줍니다.
  • 에어팟을 페어링 합니다.
  • 펌웨어 버전 확인을 합니다. (아이폰에서 설정 - 일반 - 정보 - AirPods)

사실 에어팟의 펌웨어 버전이 실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고, 연결 문제나 기타 다른 문제들이 생겨서 정상 작동을 하지 않을 때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도 방법이다 정도로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