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년 16주, 전국 아파트 심리 동향

[인생2막]부동산

by 하마nn 2020. 4. 18. 11:55

본문

전국 아파트 심리 동향 - 전국구 및 주요 광역시 중심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 큰 윤곽을 보고 그 흐름을 파악하는 편입니다. 그러한 큰 흐름을 크게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사람들의 심리가 많이 작용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표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심리에 지표가 어딧어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게 있습니다. KB에서 매주 아파트 주간 동향을 발표하는데, 그 Raw Data를 보면 지역별로 매수/매도 심리를 지표화 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제 나름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이 데이터를 만지는 일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데이터를 활용해 보려고 했지만, 손이 너무 많이 가서 볼 수 있는 이론만 파악하고, 그려놓은 사이트를 보는 편입니다. (데이터 사이언스는 데이터 장인들의 노가다에서 시작합니다.^^)

 

매주 이러한 심리동향을 파악하는 편이며, 앞으로의 흐름을 읽어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심리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이야기해보도록 하고, 전국 심리를 한번 봐야겠습니다.

 

 

전국 주택가격 심리 살펴보기

*참고로 이 차트의 데이터 출처는 KB리브부동산이고, 차트 출처는 아실입니다.

서울 강남권 아파트의 심리는 두번 말하면 입 아픕니다. 2014년부터 심리가 살기 시작해서 2015부터 불타기 시작합니다. 최근 코로나 때문에 많이 억눌렸는지 조금 벌어진 느낌이 있지만, 아직도 진행 중으로 보입니다.

 

서울은 참....가지고 싶습니다 ^^

경기도는 범위가 워낙 넓지만 전체적인 동향으로 봤을 때 점점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두 심리가 만나가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조금 더 세분화된 데이터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 많은 시 중에 어떤 시가 핫한지, 핫 할지 KB심리 데이터로는 한계가 있네요. 동향만 살펴봅시다.

 

부산이죠. 팍 꺾인 저 부분이 최근 미친듯한 해운대발 상승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는 잠잠하네요. 저런 모습이 시작점이 될지, 들어가기에는 좋은 타이밍이라 예상해 봅니다. 남들 다 할 때 하면 대접 못 받고 집 사야 합니다. 저는 남들 안 볼 때 대접받으면서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똑같은 돈을 써도 효율을 높이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 생각입니다.)

5호기가 잘 크고 있는 대구입니다. 워낙 상승을 많이 하고 힘이 좀 떨어지나 하면서 3년이 다 되어갑니다. 쪼금쪼금씩 상승은 합니다. 빠질 타이밍이라 보지만, 저는 20년 봅니다. 투자금이 모두 회수되었으면 빠질 이유는 딱히 없어 보입니다.

 

아무튼 대구는 조금 간극이 멀어져 가는 것이 보이긴 합니다.

요즘 핫하다고 뉴스 많이 나오는 인천입니다. 와, 좋긴 좋네요. 항상 드는 생각이 핫하긴 한데, 계속 핫할지? 아니면 이제 하락세 일지 판단은 더 많은 다방면 지표들을 봐야겠지만, 심리상으로 봤을 때는 계속될 것 같긴 하네요. 이번 능선 넘어서 들어가면 어떨까요?

 

추가 검토 대상입니다. 투자할 아파트 손품을 먼저 해봐야겠습니다. 다음 주 할 일 생겼네요 ^^

 

한창 뜨거웠던 전라도 광주입니다. 지금은 텐션 많이 떨어진 것 같은데 2차 태동이 올지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대전의 심리는 아직도 핫하네요. 많이 올랐는데 말이죠. 또 다른 시작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 매물들도 한번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전은 이미 2017년도에 투자물건이 되어 있어서 조금 다른 지역을 넓혀 가야겠습니다.

 

얼마 전 많이 뜨거웠던 울산. 시작 패턴을 보이는 듯합니다. 임장 한번 다녀오면 현장 분위기 좀 느끼면 좋을 타이밍 같습니다. 혹해서 사더라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자, 세종. 응? 음...

강원도는 관광으로만 가야겠습니다. 물 좋고 공기 좋은 강원도 ^^

충북입니다. 심리가 살아날 수 있을까요? 조금 더 지켜보겠습니다.

충남도 그냥 시간이 흐르는 중입니다.

전북입니다. 네. 다음 손님~

전남입니다. 이런 반응이 젤 어렵습니다. 제가 아직 부족한가 봅니다. 네. 다음 손님~

경북인데, 여백의 미를 잘 살려주고 있네요. 세종보고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경남입니다. 평온합니다. 매도하고 싶은 물건들이 좀 있는데, 신호만 오면 바~로 탁! 확! 쓱! 하겠습니다. 노려보고 있겠습니다.

제주도 가고 싶습니다. 강원도를 갈까요, 제주도를 갈까요. 물론 관광으로요 ^^ 내 사랑 동문시장 서울 떡볶이는 잘 계시려나요.

 

 

이번 주의 결론&생각

이번주 아파트 심리 동향을 전국으로 봤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주요 단지에 대해서만 봐야겠습니다. 굳이 눈으로 보면 될 것을 캡처하고 붙여 넣을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관광으로 갈꺼니까요 ^^

 

개인적으로 부동산은 심리가 많이 작용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정부 정책도 작용이 되는 부분이고요. 제 나름의 기준을 세우고 있는 편입니다. 이렇게 큰 윤곽을 보고 나면 조금씩 조금씩 걸러집니다. 부동산 투자의 특징은 자본의 한계로 인해 내 상황에 맞는 최고 한 개만 할 수 없는 만큼 고르고 고르는 선별 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 자체에 재미도 느낍니다. 하루하루 투자하며 그 자체로 재미를 느끼며 돈이 들어오는 길목에서 그저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때, 미래를 함부로 예측하지 말고 대응하며 한 발짝씩 안전하게 나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오늘도 할 일은 이런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하나씩 구체화하고 방법을 익히며, 정형화시키려고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모든 것들이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아껴주는 시스템이 될 거라 믿습니다. 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