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한항공 챗봇으로 채팅서비스 하기(feat. 상담원 연결방법)

[일상]전자기기

by 하마nn 2020. 4. 7. 14:27

본문

대한항공 챗봇으로 채팅서비스 하기 - 상담원 연결방법

 

 

대한항공을 이용할 때 채팅서비스를 상당히 잘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웹으로 진행 되던 채팅상담서비스가 2020년 3월 31일 부로 서비스 종료 되었다는 공지를 봤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직장인들이 전화하러 나가거나 하면 조금 눈치 보일 수 있는데, 채팅으로 처리가 가능해서 상당히 잘 썻었는데 종료 된다는 글을 보고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채팅상담을 대체하는 용으로 챗봇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했는데, 사실 말이 챗봇이지 심심이 수준일 것이 분명해서 좀 답답 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람 상담사를 원하는데 말이죠.

 

출처 : 뉴스와이어 신문기사 (2008. 8. 4)

 

구. 대한항공 채팅서비스

대한항공 로그인 후 맨 아래에 채팅서비스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 메뉴에 들어가면, 웹 팝업창이 새로 뜨면서 채팅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역사속으로 들어 가버렸습니다.

 

사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버지 아이디로 채티을 하면 조금 자세한 상담을 가능한 편법을 쓰기도 했었는데 아쉬울 따름입니다 ^^

 

신. 대한항공 챗봇

예전 채팅서비스 메뉴에 챗본 서비스라는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챗봇이라고 하면 상당히 근사해 보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우리의 답답한 부분을 해결해 줄 만큼 신박한 AI가 들어가진 않습니다. 그냥 카톡으로 뜨는 심심이 수준 입니다.

 

그래서 이런 챗봇이 친숙한 화면의 카카오톡으로 이루어지긴 하지만, 친숙만 하지 해결을 해주지 못합니다. 우리의 상상은 알파고 인데, 현실은 심심이 수준이죠.

 

 

우리가 필요한 것은 상담원

우리의 가려운 점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는 상담원 연결이 필요합니다. 챗봇에 아무리 찾아봐도 상담원은 보이지 않습니다. 정녕 전화로 해야 하는가.... 직장인이라면 전화는 솔직히 부담 됩니다.

  • 주변 동료들 눈치를 본다.
  • 내 일을 후다닥 끝내놓고, 살짝 나와야 한다.
  • 상담이 길어지면 사무실이 신경쓰인다.
  • 상담이 혹시 나 많아서 오래 기다려야 하면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 그리고, 요것만 해놓고 나가서 전화해봐야지 하고 까먹는다. 그리고는 내일이 된다 ^^

이러한 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스템에서 상담사는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 예전 처럼 채팅 상담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찾아보던 중 간단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챗봇에서 어떤 안내를 하던간에, "상담사"를 입력합니다. 상담사 연결 메뉴로 바뀝니다. 이제야 진정한 챗봇이 되겠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친숙하게 상담사와 채팅 상담을 할 수 있고, 거의 모든 것들을 해결해 주기 까지 합니다. 만족합니다. ^^

 

 

여러분들도 대한항공 챗봇에서 많이 밝히고 있지 않은 상담사 채팅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챗봇 카카오톡 채팅 창에서 상담사!!를 입력해 보세요. 바로 상담사 연결이 가능합니다.

 

대한항공은 아무래도 상담사를 줄이고 AI 기계화를 꿈꾸겠지만, 제가 느끼기에 아직 챗봇이 저의 답답함을 해결해 주기에는 아직 부족합니다. 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